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탑건, 파일럿 매버릭의 성장기

by 링이랑이 2022. 9. 2.

 

 

전설의 시작

판데믹 이후, 2022년 외국영화로 국내 8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는 톰 크루즈 주연의 '탑건: 매버릭'이 유일하다. '탑건 : 매버릭'은 6월 22일 국내 개봉 이후 현재까지 2달이 넘는 시간 동안 예매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개봉 31일 만에 총합 10억 달러 흥행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며 2022년 최대 흥행작으로 등극한 '탑건: 매버릭', 우리는 36년 전 개봉한 '탑건'을 통해 전설적인 파일럿 매버릭의 시작을 지켜볼 수 있다.

 

탑건 스쿨에 입학하다

상관의 명령을 따르지 않고 위험한 비행을 하는 등 제멋대로 행동하는 '매버릭' 대위(피트 미첼)는 항모 비행전대 내 2위일 정도로 우수한 비행 실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상관에게 골칫거리 일 정도이다. 매버릭과 그의 동료 쿠거가 타고 있던 전투기는 인도양에서 미그(MiG-28) 기종 전투기와 만나게 된다. 사태가 심각해질 것을 우려한 상부가 발포하지 말 것을 명령해 신경전을 벌이던 중, 미그 전투기가 쿠거의 전투기를 위협한다. 쿠거는 공포에 질려 공황발작을 일으키고 만다. 이때 매버릭이 과감하게 미그를 견제해 쫓아버린다. 항모 비행전대 1위 전투기 파일럿이었던 쿠거는 이 사건을 계기로 부대를 떠나게 되고, 그를 대신해 매버릭과 그의 절친한 친구이자 후방 부조종사인 구스는 미라마 해군기지에 있는 탄 건 스쿨에 입학한다. 탑건 스쿨에서 그들은 각 항모전단에서 선발된 최고의 파일럿들과 함께 공중전 훈련과 치열한 경쟁을 벌여 최고의 전투기 파일럿이 누구인지 가리게 된다.

 

찰리와 매버릭의 만남

탑건 스쿨에 들어가기 전날 밤 매버릭은 기지 근처 술집에서 찰리를 보게 된다. 그녀가 마음에 들었던 그는 구스와 함께 노래를 부르며 그녀에게 다가가 호감을 표시하고 끈질기게 작업을 건다. 하지만 다음날 첫 수업에서 그녀가 공중전에 대해 가르치는 교관이라는 것을 알고 상당히 난감해한다. 본인이 연구하던 미그 전투기에 대해 설명하던 중 매버릭이 그녀의 분석이 틀렸다고 지적하고, 찰리는 매버릭이 미그 전투기를 상대한 유일한 파일럿임을 알고 관심을 가진다.

 

매버릭의 과거 그리고 찰리와의 사랑

탑건 스쿨의 공중전 훈련에서도 매버릭은 어김없이 제멋대로 행동한다. 자신만만한 매버릭의 태도 이면엔 사실 어두운 과거가 있다. 우수한 파일럿이었던 그의 아버지 듀크 미첼이 작전 도중 죽었으며 그 원인이 아버지 탓이라고 통보받았으나 자세한 내용은 군사 기밀로 분류되어 아들인 그조차 알 수 없었다. 그의 어머니도 일찍 세상을 떠나 그는 고아로 자라나게 되었다. 그에게 있어 가족이라고 여기는 존재는 그의 절친한 친구인 구스였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서로를 알아가게 되며 미첼과 매버릭의 관계는 점차 가까워져 간다. 매버릭에 대한 호감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일부러 수업시간에 매버릭을 지적하는 등 갈등하던 찰리는, 결국 매버릭에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고 그들의 관계는 더욱 가까워진다. 

 

절친한 친구 구스의 죽음

한편 탑건 스쿨의 치열한 공중전 훈련에서 매버릭은 상관과 동료들의 조언과 질책에도 개의치 않고 공격적인 비행을 한다. 제멋대로인 매버릭은 결국 비행 훈련 중 욕심을 부리다 사고가 나게 된다. 이 사고에서 매버릭은 무사히 탈출하지만 구스는 비상탈출 도중 튕겨져 나간 기체의 일부와 충돌하여 죽고 만다. 비록 군사재판에서 매버릭은 무죄를 선고받지만, 그는 자책하며 깊은 트라우마에 빠진다. 방황하는 매버릭은 탑건 스쿨을 떠나려고 하고, 찰리는 그를 설득하려 하지만 실패하고 그를 떠난다.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최고로 거듭나다

매버릭이 탑건 스쿨의 교장인 바이퍼의 집에 방문해 면담을 기다리던 중 그의 아버지와 바이퍼가 함께 찍힌 사진을 보게 된다. 바이퍼는 매버릭에게 그의 아버지의 죽음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준다. 비록 그의 아버지가 잘못된 선택을 하여 동료들을 위험에 처하게 했지만 그는 결국 자신을 희생하고 동료 셋을 구하고 전사했던 것이었다. 바이퍼의 조언을 듣고 트라우마를 직면하고자 결심한 매버릭은 수료식을 진행 중인 탑건 스쿨로 돌아간다.  

수료식 도중 매버릭과 그의 동료들은 갑작스러운 실전 작전에 투입된다. 예비로 대기하던 중 위기의 상황에서 추격에 나선 매버릭은 다시금 구스를 잃은 상황과 같은 제트기류에 휘말리게 되지만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적 전투기를 연이어 격추하며 교전을 승리로 이끈다. 

영웅이 되어 항모전단으로 돌아온 매버릭은 탑건 교관으로 지원하겠다고 하고 돌아온 그에게 찰리가 찾아온다. 매버릭과 찰리의 재회를 끝으로 영화는 막을 내린다. 

 

영화 탑건은 미군의 전폭적인 협조와 지원 속에 제작된 만큼 CG나 특수촬영이 아닌 실제 비행장면들이 끊임없이 나온다. 화려한 공중전이 연속으로 나오는 액션은 젊은 시절 톰 크루즈의 잘생긴 외모만큼이나 훌륭하다. 영화 탑건은 어떤 상황에서도 매버릭을 믿고 지지해주는 구스와 매버릭의 진한 우정, 찰리와 매버릭의 사랑 그리고 우수한 실력을 가졌으나 치기 어린 파일럿이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성장해나가는 과정 모두를 훌륭하게 보여준다.  

댓글